신신의료기

신신뉴스

홈 > 사이버홍보관 > 신신뉴스
신신뉴스

'신신의료기' 김영수 회장의 돋보이는 경영 철학

최고관리자 0 24,338 2016.12.29 22:44

 

'신신의료기' 김영수 회장의 돋보이는 경영 철학
영업이익 대부분 고객 위해 재투자...고객감동 실천하는 기업인
newsdaybox_top.gif2011년 07월 29일 (금) 15:11:04이흥섭 기자 newsdaybox_dn.gif
신신의료기 창업자 김영수 회장, 본사는 서울 관악구 중앙동에 두고 있지만 그가 본사 사무실 의자에 등을 붙이고 있는 시간은 극히 보기 힘들다. 그를 만나기 위해서는 서울에서 100km 이상 떨어진 충북 청원 까지 찾아가야 잠시 그의 얼굴을 볼 수 있을 정도로 바쁜 하루를 보내고 있다.

◆국민 건강을 제일 목표로 제품 개발에 나선 것이 지금의 신신의료기로 탄생
  
▲ 신신의료기 김영수 회장
[시사브리핑 이흥섭기자]우리나라는 예로부터 민간요법을 통해 중한 병을 다스렸고, 현재도 이러한 민간요법과 음식을 통한 건강관리에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 그러나 지난 1980년부터 우리나라에서는 이른바 ‘의료기’라고 불리는 치료보조용구가 국민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한다.

의료기는 일반적으로 병원에서 환자들의 치료를 목적으로 도입해 사용되고 있는 전문 의료기기와 일반인을 상대로 한 일반 의료용구로 나뉘는데 우리나라에서는 10여 년 전부터 의료기 시장이 폭발적으로 발전하면서 종류와 용도는 다르지만 일반 가정에서도 보유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고, 가정용 의료용구의 대부분이 신신의료기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것을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주)신신의료기의 본사는 서울에 위치해 있다. 하지만 본사는 전국의 대리점을 관리할 뿐 회사의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은 충청북도 청원군 남일면에 있는 ‘신신건강타운‘이다.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이 회사는 서울을 비롯해 전국에 160여개의 지사 두고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있고, 지난 2003년 ISO-9001을 획득한 것을 계기로 수차례 국제의료기 전시회에 자사 제품을 출품해 기술력을 인정받아 까다롭기로 소문난 미국과도 연간 1000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등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동종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983년 신신의료기의 전신인 신신정밀이라는 회사를 모태로 의료기 사업에 뛰어들어 뛰어난 기술력으로 보건복지부로부터 의료용구 제조업 허가를 받아 병원을 비롯해 각종 의료단체에 제품을 납품한 경력도 가지고 있다.

지난 1997년 신신정밀을 사업적 기반으로 해 새로운 법인인 신신의료기를 설립해 식약청 의료용구 제조업 허가를 받은 TDP적외선 조사기와 저주파 조합치료기를 비롯해 20여개의 의료기기를 생산하면서 본격적인 의료기 산업의 본 괘도에 오르게 되면서 ‘어떻게 하면 노인들이 편안하고 즐거운 삶을 살 수 있고, 건강하게 생활을 영위하게 하기 위한 방법이 없을까? 그리고 일상생활을 하면서 손쉬운 방법으로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라는 생각에서 벗어나지 못하던 중 가정용 의료기 개발에 눈을 돌리기 시작한 것이 바로 이 시기다.

◆TDP-9000(신등)은 적외선 조사기의 기술적 기초로 개발된 획기적 제품
  
▲신신의료기 김영수 회장이 자사의 TDP-9000제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당시 김 회장이 처음 개발한 의료기로는 최신형 제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는 지금의 TDP-9000(신등)의 기술적 기초가 되었던 이른바 적외선 조사기를 개발하면서 업계의 관심을 모으기 시작했다, 이러한 형식의 제품이 당시는 물론 현재도 한의원을 비롯해 정형외과에서 주로 사용되고 있는 치료기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면서 의료산업 발전에 지대한 기여를 하게 된다.

신신의료기는 초보적 단계의 의료기기 개발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된 계기는 타 업체의 모방과 우리나라 국민들의 생활수준이 급격히 향상되면서 고객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효과와 효능이 보장되지 않으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위기의식이 그를 움직이게 했다.

즉 치열한 경쟁이 그를 무릎 꿇게 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도약의 계기로 만들었고, 그를 성공적 기업인으로 만든 원동력이 된 것이다. 특히 그가 의료기 산업에 뛰어든 후 가장 치열한 경쟁이 벌어졌던 2000년대 초반 기존의 경영이념과 고객의 요구 그리고 경쟁업체들과 차별성을 갖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생존전략에서 연구에 몰두했다.

막대한 자금력과 유능한 인제들을 무기로 의료기기 산업을 점령하려했던 대기업들조차 김영수 회장의 신념 앞에 결국 도태되고 말았다. 기술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연구 개발이 담보된 그의 뚝심 경영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다.

기업인이라면 누구를 막론하고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고, 확신과 비전을 제시하지 못하면 평생을 공들인 기업 자체가 공중분해 할 수밖에 없다는 매우 단순한 진리를 실천적으로 보여준 대표적인 사례로 꼽히는 것이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특히 신신의료기가 우리나라에서 기술력을 인정받고, 고객들로부터 신뢰와 사랑을 받으면서 베트남과 태국 그리고 카자흐스탄 등 해외로부터 주문이 쇄도하는 것도 제품의 기술력과 효과와 효능에 대한 우월성이 입증된 결과임은 틀림없는 사실이다.

◆기업의 영업 이익을 사회에 환원하는 진보적 기업인
신신의료기는 이미 알려진 바와 같이 전국 160여개의 지점을 거느리고 있다. 기금 까지 회원들만도 수만명에 달할 정도로 신신의료기에 대한 고객들의 신뢰가 깊다는 것을 단적으로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신신의료기는 창사 이래 100여종의 의료용 기기를 개발해 제품화 했으며, 20여종의 제품은 타사의 비슷한 종류의 제품과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다. 특히 김 회장이 주변으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는 것은 제품의 우수성도 우수성이지만 기업 경영을 통해 얻어진 수익 대부분을 사회에 환원한다는데 있다.

김 회장이 야심차게 건립한 신신건강타운이 바로 그 것이다. 신신건강타운은 말 그대로 지역주민과 회원들의 건강을 지켜주기 위한 종합헬스타운이다.
  
▲ 충북 청원군 문의면 신신건강타운 내 최신 시설을 갖춘 신신요양원 전경 및 신신요양원(左요양원 內휴게실, 右 요양원에서   직원의 도움을 받고 있는 요양원 이용 고객)

이 건강타운은 김 회장이 처음 의료기 사업에 뛰어들면서 꿈꾸어 왔던 사업의 일환으로 오랜 기간 노력으로 결실을 맺어지고 있는 복지시설이다. 충북 청원군 남일면에 있는 신신건강타운은 발효된 산야초를 이용한 족욕 및 반신욕과 한약제를 이용한 찜질방, 노인 요양시설 등 모두 개의 첨단시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신신요양원은 삼면이 울창한 숲으로 둘러 싸여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에 총 400평규모(1층, 2층)의 최신형 건물과 물리치료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다. 1~2층을 포함해 모두 100여명을 수용할 수 있는 방과 거실에는 노인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시설을 갖추어 휴게소를 비롯해 간병인들이 성실히 도움을 주고 있어 아무런 불편함을 느끼지 못 할 정도로 첨단 시설을 자랑한다.

이곳을 이용하기 위해서 특별한 자격 기준은 없으나 먼저 보호자가 없는 지역주민 중 거동이 불편하거나 중병을 앓고 있는 노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고, 두 번째로는 신신의료기 회원으로 누구나 이용이 가능하다.

게다가 시설 이용에 드는 비용의 대부분도 신신의료기측에서 후원하고 있어 시설 이용에 부담이 없는 것이 특징이며, 우리나라 기업인들이 본받아야 할 대표적인 케이스가 되고 있어 관련 지자체에서도 그에 대한 평가가 매우 호의적이다.

그리고 김 회장은 이러한 시설투자에 끝나지 않고 현재의 시설을 오는 2015년 까지 2배로 늘려 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어르신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업인으로 남기를 원하고 있어 김 회장의 경영 마인드가 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상생의 원칙을 실천으로 보여주는 대표적 기업인으로 평가 받을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김 회장은 선진적 복기 사회의 구현을 위해 이 시설을 종합실버타운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건강타운부지에 보다 현대화된 시설을 만들고, 독거노인들을 위한 무료장례식장과 봉안시설을 건립하려는 야심찬 계획도 세우고 있어 머지않아 김 회장의 구상이 현실로 다가올 것으로 보이며, 그는 경영철학에서 볼 수 있듯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건강과 행복을 최우선으로 여기는 아름다운 마음을 고객에게 전달하는 신뢰와 믿음이 담보된 따뜻한 사회를 구현하는 기업인이 되겠다고 밝힌 것과 같이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들겠다는 김회장의 철학이 고스란히 이곳에 깃들어 있음을 알 수 있다.

한편 신신의료기 김영수 회장은 프로축구구단인 상주 상무팀의 고문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지난 해 에는 충청북도에 불우이웃을 위해 쌀 2000kg을 기부하고,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위해  무료로 가정용 의료기기를 복지관 및 노인회관에 보급하는 등 사회활동도 활발히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참 기업인상의 모범이 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김영수 회장이 야심차게 운영 관리하고 있는 ‘신신건강타운’은 무기원소방과 감로수 탕, 한방건강체험실이 있고 경북 상주에는 현대화 된 시설의 온천과 한방사우나, 발효한약연구소 및 무기원소방 등 소비자들의 건강 증진을 위한 최신식 시설을 갖추고 있어 신신의료기 소비자들을 위한 복지에 공을 들이고 있다.

 

Comments